티스토리 뷰

 

객체 모델링은 요구사항관리인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부터 클래스 다이어그램까지 작성하는 것이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먼저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대표 기능을 검색해서 작성한다.
  • 모든 기능을 다 유스케이스로 뽑아내지 않아야 한다.
  • 유스케이스의 범위는 하나의 기능이며 이는 서브 시스템 정도이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클래스는 유스 케이스 기반으로 식별한다.
  • 클래스는 객체들의 분류한 기준이다.
  • 클래스는 기능을 기반으로 추출해야 한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작성 방법

유스케이스는  개발할 시스템을 기준으로 시스템 밖의 액터를 기준으로 시스템 내부의 서브 시스템의 기능인 유스케이스를 찾아서 정리한다.

 

시스템 (Systems)

개발하고자 하는 것 그 자체이며, 웹사이트가 될 수도 있고,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시스템이 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의 범위를 정의하며 흐름이 일어나는 영역의 경계를 정의합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사각형 범위 안에 있는 흐름은 시스템 안에서만 일어나고, 범위 밖에 있는 흐름은 시스템 안에서 일어나지 않습니다.

사각형의 형태로 표시하고, 상단에 시스템의 이름을 정의합니다.

예시에선 검은색 사각형이 시스템에 해당하는 영역입니다.

 

액터 (Actors)

시스템 외부에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여 특정한 목적을 취하는 객체를 뜻합니다.

액터는 사람이 될 수도 있고, 회사, 다른 시스템, 또는 외부 장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액터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유스케이스들과 상호작용해야 합니다.

또한 액터 이름은 개인적이거나 무언가를 특정해서 지정하면 안 됩니다.

 

액터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프라이머리 액터 (Primary Actor) : 시스템을 사용하고, 직접 이득을 보는 액터이며 졸라맨으로 표기합니다. 보통 시스템의 왼쪽에 표시합니다.
  2. 세컨더리 액터 (Secondary Actor) : 프라이머리 액터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도움을 주는 액터이며 사각형 박스에 <<actor>>를 입력하여 표기합니다. 보통 시스템의 오른쪽에 표시합니다.

 

유스케이스 (Use Cases)

시스템 내에서 일련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행위들을 나타내며, 타원형으로 표기합니다.

관계 (Relationships)

선 또는 화살표로 나타내며, 이어진 2개의 액터 또는 유스케이스들이 서로 상호작용함을 나타냅니다.

 


유스케이스 명세서 작성 방법

 

유스케이스 명세 작성 요령

l  대상 시스템이 제공하여야 할 서비스를 시간이 경과되는 순서로 정렬하여 기술 한 것.

l  SW에 대한 요구정의를 사용자 관점으로 바꾸어 상호작용 사건의 시나리오로 나타내는 것.

l  시나리오가 시작될때 외부 시스템이나 사용자가 기대하는 것.

l  시나리오에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기본 흐름

l  문제가 발생되는 비정상적인 사건에 대한 대안 흐름

l  동시에 병행으로 일어나는 다른 활동에 관한 정보

l  시나리오가 종료되었을 때 시스템의 상태에 대한 정보


간단한 예시

쇼핑몰 고객관리 유스케이스 명세서

쇼핑몰 고객관리 시스템은 고객의 정보를 관리하고, 고객과 관련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입니다. 아래는 고객관리 유스케이스와 각 유스케이스에 대한 명세서입니다.

유스케이스 목록

  1. 고객 등록 (Customer Registration)
  2. 고객 정보 수정 (Update Customer Information)
  3. 고객 정보 조회 (View Customer Information)
  4. 고객 계정 삭제 (Delete Customer Account)
  5. 고객 주문 내역 조회 (View Customer Order History)
  6. 고객 문의 처리 (Handle Customer Inquiry)

1. 유스케이스: 고객 등록 (Customer Registration)

유스케이스 이름: 고객 등록

행위자: 고객 (Customer)

설명: 고객이 쇼핑몰에 새로운 계정을 등록합니다.

사전조건: 고객은 쇼핑몰 홈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후기조건: 새로운 고객 계정이 시스템에 저장됩니다.

주요 시나리오:

  1. 고객이 쇼핑몰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고객이 '회원가입' 메뉴를 선택한다.
  3.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주소 등).
  4. 고객이 입력한 정보를 확인하고 제출한다.
  5. 시스템이 입력된 정보를 검증한다.
  6. 시스템이 새로운 고객 계정을 저장한다.
  7. 시스템이 등록 완료 메시지를 고객에게 표시한다.

대체 시나리오:

5a. 입력된 정보가 유효하지 않은 경우:

  • 시스템이 오류 메시지를 표시하고 고객이 정보를 수정 후 다시 제출한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